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한식조리사 자격증 실기 메뉴 조리 순서 방법/ 더덕생채, 더덕구이 만들기

한식조리사 자격증 실기 메뉴 조리 순서 방법/ 더덕생채, 더덕구이 만들기

 

 

한식조리사 자격증 이외의 모든 조리사 자격증 실기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위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험 시작과 동시에 손을 제일 먼저 씻는 게 좋고, 그 후 재료들을 다 세척하고 순서대로 요리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더덕생채 - 20분 

 

씻은 더덕을 5cm로 잘라주신 다음 편을 썰어주시면 되는데 이때 편으로 썬 더덕을 소금물에 절여주시는데 소금물은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섞은 물이면 되고요. 절이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주시는데 파와 마늘을 다져서 양념장 그릇에 넣고 고춧가루 1t, 설탕 1t, 식초 1t 그리고 깨소금을 넣어 섞고, 이때 주의해주실 점은 참기름과 후추는 들어가지 않으니 따로 넣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절여놓은 더덕을 꺼내어 밀대로 살짝씩 두드려 주시거나 밀어서 손으로 가늘게 찢어주시면 됩니다. 잘 찢은 더덕을 양념장과 잘 버무려 제출할 그릇 용기에 예쁘게 플레이팅 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더덕구이 -30분 (제공된 더덕 전부 제출)

 

세척한 더덕을 5cm 길이로 반으로 잘라서 소금물에 절여주시는데 더덕생채에서 절였던 과 같은 방법으로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탄 소금물에 절여주시면 됩니다. 절이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양념장은 고추장 1T, 설탕 1/2T, 다진 파와 마늘, 참기름, 간장, 깨소금을 넣고 섞어줍니다. 그리고 유장이라는 것을 만들면 되는데요. 유장 만드는 법은 참기름 3T, 간장 1T를 잘 저어서 섞어줍니다. 그런 다음 잘 절여진 더덕을 꺼내어 밀대로 두드려주시면 되는데요. 찢어지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그 후 석쇠를 달궈 주시면 되는데 이때 석쇠에 식용유를 키친타월에 묻혀 기름칠을 해주시면 양념이 달라붙지 않고 더덕 찢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달궈진 석쇠가 준비되었다면 두들겨진 더덕에 유장을 더덕에 발라 석쇠에 초벌로 구이를 해주고 그다음 준비된 양념장을 초벌 된 더덕구이에 발라서 타지 않도록 조심히 구워주시면 됩니다. 색이 너무 연하게 구워졌다면 양념장을 한 번 더 발라서 색을 나게 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잘 구운 더덕구이를 제출할 그릇 용기에 가지런히 세로 길이로 살짝씩 겹쳐서 나란히 4~5개씩 윗줄 아랫줄로 나누어 담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또한 조리사 자격증 실기 시험에서 중요한 것은 칼질하시면서 손을 베이지 않게 하시는 게 중요해요. 혹시 베이더라도 피가 많이 나지 않는 이상은 손들고 밴드를 달라고 하시지 마시고, 숨기시면서 요리 진행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손을 베이게 요리를 했다는 것은 자칫 보면 미숙해 보일 수 있는 상황이고요. 칼을 갈아가실 때 너무 지나치게 준비하지 마시고 뭐든지 적당한 게 중요하니 참고해주세요. 시험장에서 칼과 냄비 등 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왕이면 자신이 쓰던 조리도구들을 가져가셔서 사용하시는 게 조리하시는 데에도 더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손에 익었기 때문에 요리할 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